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•„μ΄μŠ€ν† λ¦¬/λ³΄μœ‘ν˜„μž₯ 이야기

μ˜μœ μ•„ λ°œλ‹¬ 연령별 νŠΉμ§• & λ§ν•˜κΈ° 팁

by μ•„μ΄μ’‹μ•„πŸ’• 2025. 4. 26.

μ˜μœ μ•„ λ°œλ‹¬μ„ μ•ˆλ‹€λŠ” 건,
κ³§ μ•„μ΄μ˜ μ–Έμ–΄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Š” 일이닀.

λˆ„κ΅°κ°€λŠ” μ˜μœ μ•„ λ³΄μœ‘μ„ β€œκ·Έλƒ₯ 잘 돌봐주면 λ˜λŠ” κ±° 아냐?”라고 말할지도 λͺ¨λ₯Έ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같은 μƒν™©μ—μ„œ, μ–΄λ–€ μ•„μ΄λŠ” λ’·κ±ΈμŒμ§ˆ 치고, μ–΄λ–€ μ•„μ΄λŠ” 손을 λ‚΄λ°€κ³ , 또 μ–΄λ–€ μ•„μ΄λŠ” 말이 μ—†λ‹€.
μš°λ¦¬κ°€ κ·Έ μ•„μ΄μ˜ λ‚˜μ΄μ™€ λ°œλ‹¬ 단계λ₯Ό μ•ˆλ‹€λ©΄ κ·Έ μ•ˆμ— μˆ¨μ–΄ μžˆλŠ” μ˜λ„, 감정, μš•κ΅¬λ₯Ό 쑰금 더 깊이 읽을 수 μžˆλ‹€.

예λ₯Ό λ“€μ–΄, 2μ„Έ μ˜μ•„κ°€ β€œμ‹«μ–΄!”라고 μ†Œλ¦¬μΉ˜λŠ” 건 λ°˜ν•­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μžμœ¨μ„±μ΄ μžλΌλŠ” 과정이닀.
3μ„Έ μ˜μ•„κ°€ β€œμ™œ?β€λΌλŠ” μ§ˆλ¬Έμ„ λ°˜λ³΅ν•˜λŠ” 건 세상을 ν–₯ν•œ 인지 νƒμƒ‰μ˜ μ‹œμž‘μ΄λ‹€.
6μ„Έ μœ μ•„κ°€ μΉœκ΅¬μ—κ²Œ μ§€κΈ° μ‹«μ–΄ν•˜λŠ” 건 λ‹¨μˆœν•œ 경쟁이 μ•„λ‹ˆλΌ β€˜λ‚˜β€™μ™€ β€˜νƒ€μΈβ€™μ˜ 차이λ₯Ό 처음으둜 μ§„μ§€ν•˜κ²Œ μΈμ‹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λ°œλ‹¬ 연령별 νŠΉμ§•κ³Ό λ§ν•˜κΈ° 팁

β€» 이 글은 λ§Œ λ‚˜μ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ž‘μ„±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μ•„μ΄λ§ˆλ‹€ μžλΌλŠ” 속도와 방식이 μ‘°κΈˆμ”© λ‹€λ₯΄λ―€λ‘œ,
λ‚΄μš©μ€ 참고용으둜 ν™œμš©ν•΄ μ£Όμ„Έμš”.

🍼 1μ„Έ – 세상과 처음 μ—°κ²°λ˜λŠ” μ‹œκ°„

신체: 혼자 κ±·κΈ° μ‹œμž‘, 손 μ‚¬μš© λŠ₯λ ₯ ν–₯상
인지: κ°„λ‹¨ν•œ 탐색 행동, 거울 속 μžμ‹  인식
μ–Έμ–΄: 단어 1~2개 λ§ν•˜κΈ°
μ‚¬νšŒμ„±: μ£Ό μ–‘μœ‘μžμ™€ 애착관계 ν˜•μ„±

πŸ’¬ μ΄λŸ΄ 땐 μ΄λ ‡κ²Œ λ§ν•΄λ³΄μ„Έμš”
아이가 μ—„λ§ˆλ₯Ό 찾으며 β€œμ—„λ§ˆ!” ν•˜κ³  λΆ€λ₯Ό λ•Œ,
그건 단어가 μ•„λ‹ˆλΌ 감정이고, 쑴재 확인이닀.

πŸ‘‰ β€œβ—‹β—‹μ•Ό, μ—„λ§ˆ μ—¬κΈ° μžˆμ–΄.”
이름을 자주 λΆˆλŸ¬μ£Ό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„ μ•„μ΄λŠ” μ•ˆμ •κ°μ„ λŠλ‚€λ‹€.

🧸 2μ„Έ – β€œλ‚΄κ°€!β€λΌλŠ” 말둜 μžμ‹ μ„ μ‹€ν—˜ν•˜λŠ” μ‹œκΈ°

신체: 계단 였λ₯΄κΈ°, 곡 λ˜μ§€κΈ°
인지: λŒ€μƒ μ˜μ†μ„± 이해, λͺ¨λ°© ν•™μŠ΅
μ–Έμ–΄: 두 단어 μ‘°ν•© μ‚¬μš©
μ‚¬νšŒμ„±: λͺ¨λ°© 놀이λ₯Ό 톡해 μ—­ν•  흉내 μ‹œμž‘

πŸ’¬ μ΄λŸ΄ 땐 μ΄λ ‡κ²Œ λ§ν•΄λ³΄μ„Έμš”
아이가 β€œλ‚΄κ°€!”라고 ν•˜λ©° μˆŸκ°€λ½μ„ λΉΌμ•—μœΌλ € ν•  λ•Œ,
그건 λ–Όμ“°λŠ” 게 μ•„λ‹ˆλΌ μŠ€μŠ€λ‘œ 해보고 싢은 λ§ˆμŒμ΄λ‹€.

πŸ‘‰ β€œκ·Έλž˜, β—‹β—‹κ°€ ν•œ 번 ν•΄λ³Όλž˜?”
λŠλ¦¬λ”λΌλ„ κΈ°λ‹€λ €μ£ΌλŠ” κ²½ν—˜μ€
μ•„μ΄μ˜ μžμœ¨μ„±μ„ ν‚€μ›Œμ£ΌλŠ” μ‹œμž‘μ΄λ‹€.

🎨 3μ„Έ – 상상과 질문이 λ„˜μΉ˜λŠ” ν•˜λ£¨

신체: μ ν”„ν•˜κΈ°, λ°©ν–₯ μ „ν™˜ κ°€λŠ₯
인지: 색깔과 ν˜•νƒœλ₯Ό κ΅¬λΆ„ν•˜κ³ , β€˜μ™œ?β€™λΌλŠ” μ§ˆλ¬Έμ„ 자주 던짐
μ–Έμ–΄: κ°„λ‹¨ν•œ λ¬Έμž₯ λ§ν•˜κΈ°, λ‚―μ„  μ–΄νœ˜μ— λŒ€ν•œ ν˜ΈκΈ°μ‹¬ 증가
μ‚¬νšŒμ„±: μ—­ν• λ†€μ΄κ°€ λ³Έκ²©ν™”λ˜λ©°, μΉœκ΅¬μ™€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΄ μ‹œμž‘λ¨

πŸ’¬ μ΄λŸ΄ 땐 μ΄λ ‡κ²Œ λ§ν•΄λ³΄μ„Έμš”

아이가 λ°˜λ³΅ν•΄μ„œ β€œμ™œ?”라고 λ¬Όμ–΄λ³Ό λ•Œ,
그건 정닡을 μ•Œκ³  μ‹Άμ–΄μ„œκ°€ μ•„λ‹ˆλΌ ν•¨κ»˜ μƒκ°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Š” λ§ˆμŒμΌμ§€λ„ λͺ¨λ₯Έλ‹€.

πŸ‘‰ β€œμ™œ 그럴까? 우리 같이 μƒκ°ν•΄λ³ΌκΉŒ?”
이 ν•œλ§ˆλ””κ°€ μ•„μ΄μ˜ 상상λ ₯을 더 ν‚€μ›Œμ€€λ‹€.
πŸ” 3μ„ΈλŠ” 가상과 ν˜„μ‹€μ˜ 경계λ₯Ό λ„˜λ‚˜λ“œλŠ” μ‹œκΈ°λ‹€. 역할놀이, μΈν˜•κ·Ή, μ†ŒκΏ‰μž₯λ‚œ 등을 톡해 아이듀은 β€œλ‚΄κ°€ 곡룑이야!”, β€œλ‚΄κ°€ μ—„λ§ˆμ•Ό!β€μ²˜λŸΌ 상상 속 μžμ•„λ₯Ό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일이 λ§Žμ•„μ§„λ‹€. 질문이 λ§Žμ•„μ§€λŠ” 것도 인지 λ°œλ‹¬μ΄ λΉ λ₯΄κ²Œ ν™•μž₯되고 μžˆλ‹€λŠ” μ‹ ν˜Έλ‹€.

🌼 4μ„Έ – 감정과 μ΄μ•ΌκΈ°μ˜ 세계가 λ„“μ–΄μ§€λŠ” μ‹œκΈ°

신체: κ· ν˜• 작고 달리기, 손놀림 λ°œλ‹¬
인지: 이야기 μˆœμ„œ 이해, κ³„νš μ„Έμš°κΈ° μ‹œμž‘
μ–Έμ–΄: λ³΅μž‘ν•œ λ¬Έμž₯ μ‚¬μš©, 말둜 μ„€λͺ…ν•˜κΈ° κ°€λŠ₯
μ‚¬νšŒμ„±: ν˜‘λ™ 놀이 ν™œλ°œ, 감정 ν‘œν˜„ λ‹€μ–‘ν™”

πŸ’¬ μ΄λŸ΄ 땐 μ΄λ ‡κ²Œ λ§ν•΄λ³΄μ„Έμš”
아이가 μΉœκ΅¬μ™€ 놀닀가 ν™”λ₯Ό λ‚΄κ±°λ‚˜ μšΈμŒμ„ ν„°λœ¨λ¦΄ λ•Œ,
그건 감정을 λŠλΌμ§€λ§Œ 말둜 λ‹€ μ„€λͺ…ν•˜κΈ΄ 아직 μ–΄λ €μš΄ μ‹œκΈ°λ‹€.

πŸ‘‰ β€œμ†μƒν–ˆκ΅¬λ‚˜. μ–΄λ–€ 일이 μžˆμ—ˆλŠ”μ§€ 이야기해 μ€„λž˜?”
감정을 λŒ€μ‹  λ§ν•΄μ£ΌλŠ” 말 ν•œλ§ˆλ””κ°€
μ•„μ΄μ˜ μ •μ„œ ν‘œν˜„ λŠ₯λ ₯을 자라게 ν•œλ‹€.

🎈 5μ„Έ – κ·œμΉ™κ³Ό 관계λ₯Ό 톡해 μ‚¬νšŒλ₯Ό λ°°μš°λŠ” μ‹œκΈ°

신체: μžμ „κ±° 타기 μ‹œλ„, λŒ€κ·Όμœ‘ μ‘°μ • λŠ₯λ ₯ ν–₯상
인지: λ§μ…ˆ κ°œλ… 이해, 원인과 κ²°κ³Ό 예츑 κ°€λŠ₯
μ–Έμ–΄: κΈ΄ λ¬Έμž₯ ꡬ사, 말μž₯λ‚œκ³Ό μ–Έμ–΄μœ ν¬ μ‹œμž‘
μ‚¬νšŒμ„±: λ˜λž˜μ™€μ˜ κ·œμΉ™ 놀이 κ°€λŠ₯, 집단 속 μ—­ν•  이해

πŸ’¬ μ΄λŸ΄ 땐 μ΄λ ‡κ²Œ λ§ν•΄λ³΄μ„Έμš”
놀이 쀑 μΉœκ΅¬μ™€ λ‹€ν‰œμ„ λ•Œ,
λˆ„κ°€ 옳고 κ·Έλ₯Έμ§€λ₯Ό 따지기보닀
ν•¨κ»˜ 지킬 수 μžˆλŠ” κ·œμΉ™μ„ 이야기해 보자.

πŸ‘‰ β€œκ·ΈλŸ΄ 땐 μ–΄λ–»κ²Œ ν•˜λ©΄ μ’‹μ„κΉŒ? 우리 같이 약속 ν•˜λ‚˜ μ •ν•΄λ³΄μž.”
5μ„ΈλŠ” κ·œμΉ™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 받아듀일 수 μžˆλŠ” λ‚˜μ΄λ‹€.

🚲 6μ„Έ – μ±…μž„κ°κ³Ό 논리적 사고가 μžλΌλ‚˜λŠ” μ‹œκΈ°

신체: μ€„λ„˜κΈ°, 곡 λ˜μ§€κ³  λ°›κΈ°, μ†μž¬μ£Ό ν™œμš© ν™œλ™ 증가
인지: 논리적 사고 λ°œλ‹¬, μ§ˆμ„œμ™€ κ·œμΉ™ 이해
μ–Έμ–΄: 이야기 κΎΈλ―ΈκΈ°, 유머 ν‘œν˜„ κ°€λŠ₯
μ‚¬νšŒμ„±: 친ꡬ κ°„ κ²½μŸμ‹¬, μ±…μž„κ°κ³Ό 배렀감 ν˜•μ„±

πŸ’¬ μ΄λŸ΄ 땐 μ΄λ ‡κ²Œ λ§ν•΄λ³΄μ„Έμš”
μ–΄λ–€ 일을 λ§‘μ•˜μ„ λ•Œ,
μž˜ν–ˆλ“  λͺ»ν–ˆλ“  λ…Έλ ₯κ³Ό μ°Έμ—¬ 자체λ₯Ό 인정해 μ£ΌλŠ” 말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πŸ‘‰ β€œβ—‹β—‹κ°€ λ„μ™€μ€˜μ„œ 정말 λ“ λ“ ν–ˆμ–΄. κ³ λ§ˆμ›Œ.”
이 ν•œλ§ˆλ””κ°€ μ•„μ΄μ—κ²Œ μ±…μž„κ°μ„ μ‹¬μ–΄μ£ΌλŠ” 씨앗이 λœλ‹€.

πŸŽ’ 7μ„Έ – ν•™μŠ΅κ³Ό μ‚¬νšŒλ₯Ό ν–₯ν•΄ λ‚˜μ•„κ°€λŠ” μ€€λΉ„κΈ°

신체: 신체 μ‘°ν™” λŠ₯λ ₯ ν–₯상, 체λ ₯ μ•ˆμ •
인지: 문제 ν•΄κ²°λ ₯ λ°œλ‹¬, ν•™μŠ΅ μ€€λΉ„ νƒœλ„ ν˜•μ„±
μ–Έμ–΄: μœ μ°½ν•œ ν‘œν˜„, 이야기 ꡬ성 λŠ₯λ ₯ ν–₯상
μ‚¬νšŒμ„±: 단짝 ν˜•μ„±, κ·œμΉ™ μ€€μˆ˜, μ‚¬νšŒμ  μ—­ν•  수용 μ‹œμž‘

πŸ’¬ μ΄λŸ΄ 땐 μ΄λ ‡κ²Œ λ§ν•΄λ³΄μ„Έμš”
약속을 μ–΄κΈ°κ±°λ‚˜ μΉœκ΅¬μ™€μ˜ κ°ˆλ“± 상황이 생겼을 λ•Œ,
ν˜Όλ‚΄κΈ°λ³΄λ‹€λŠ” ν–‰λ™μ˜ κ²°κ³Όλ₯Ό 슀슀둜 λŒμ•„λ³Ό 수 있게 도와쀀닀.

πŸ‘‰ β€œμ•½μ†μ„ μ§€ν‚€λ©΄ μΉœκ΅¬λ“€λ„ β—‹β—‹λ₯Ό 더 믿게 돼.”
이해와 κ²½ν—˜μ΄ 연결될 λ•Œ,
μ•„μ΄μ˜ μ‚¬νšŒμ„±μ€ ν•œμΈ΅ κΉŠμ–΄μ§„λ‹€.

ν˜„μž₯μ—μ„œ 아이λ₯Ό λ§Œλ‚  λ•Œλ§ˆλ‹€
λ‚˜λŠ” λ‹€μ‹œ μœ μ•„λ°œλ‹¬ν‘œλ₯Ό λ§ˆμŒμ— κ·Έλ €λ³Έλ‹€.
μ§€μ‹μœΌλ‘œ μ™Έμš΄λ‹€κΈ°λ³΄λ‹¨,
κ·Έ μ•„μ΄μ˜ β€˜μ§€κΈˆβ€™μ„ μ•Œμ•„μ°¨λ¦¬κΈ° μœ„ν•œ λ‚˜λ§Œμ˜ μ°Έκ³ μ„œμ²˜λŸΌ.

μ§€κΈˆμ€ 이럴 λ•Œμ§€

λŒλ΄„μ€ 늘 μ˜ˆμΈ‘λΆˆκ°€μ§€λ§Œ, μ΄ν•΄ν•˜λ €λŠ” 마음이 μžˆλ‹€λ©΄
μ„œλ‘œ 덜 μ§€μΉ˜κ³ , 쑰금 더 웃을 수 μžˆλ‹€.

🧸 β€˜μ•„μ΄μŠ€ν† λ¦¬β€™λŠ” 아이듀과 ν•¨κ»˜ν•œ λ”°λœ»ν•œ μˆœκ°„κ³Ό μœ‘μ•„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λ‹΄λŠ” κ³΅κ°„μž…λ‹ˆλ‹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