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•„μ΄μŠ€ν† λ¦¬/λ³΄μœ‘ν˜„μž₯ 이야기

μ—­ν•  놀이와 상상 친ꡬ

μ•„μ΄μ’‹μ•„πŸ’• 2025. 3. 20. 22:57

아이듀은 놀이λ₯Ό 톡해 세상을 λ°°μš΄λ‹€. 특히 μ—­ν•  λ†€μ΄λŠ”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 μ΄‰μ§„ν•˜κ³ 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을 ν‚€μš°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œλ‹€.
Marjorie Taylor(λ§ˆμ €λ¦¬ ν…ŒμΌλŸ¬) κ΅μˆ˜λŠ” κ·Έλ…€μ˜ μ €μ„œ γ€ŽImaginary Companions and the Children Who Create Them(상상 μΉœκ΅¬μ™€ 이λ₯Ό μ°½μ‘°ν•˜λŠ” 아이듀)γ€μ—μ„œ 역할놀이가 μœ μ•„μ˜ μ–Έμ–΄ λ°œλ‹¬κ³Ό 감정 μ‘°μ ˆμ— 긍정적인 영ν–₯을 미치며, ν˜‘λ ₯ 및 곡감 λŠ₯λ ₯ ν–₯상에도 κΈ°μ—¬ν•œλ‹€κ³  λ°ν˜”λ‹€. λ˜ν•œ, Laura E. Berk(둜라 E. 버크)ꡐ수의 μ—°κ΅¬μ—μ„œλŠ” 가상놀이*κ°€ 인지 λ°œλ‹¬κ³Ό 자기 쑰절 λŠ₯λ ₯을 λ†’μ΄λŠ” 데 νš¨κ³Όμ μ΄λΌλŠ” 점이 κ°•μ‘°λ˜μ—ˆλ‹€.
*가상놀이(Pretended Play, Make_Belive Play): 아이듀이 ν˜„μ‹€μ΄ μ•„λ‹Œ κ°€μƒμ˜ 세계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˜κ±°λ‚˜ 상황을 μ—°μΆœν•˜λŠ” 놀이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μ†ŒκΏ‰λ†€μ΄, 역할놀이, 상상놀이 등이 κ°€μƒλ†€μ΄μ˜ λŒ€ν‘œμ μΈ ν˜•νƒœλ‹€. 
μ΄λŸ¬ν•œ 연ꡬ듀은 μ—­ν•  λ†€μ΄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λ’·λ°›μΉ¨ν•˜λ©°, μ‹€μ œ 보윑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κ·Έ 효과λ₯Ό 확인할 수 μžˆλ‹€. 였늘, μ—°μž₯ λ³΄μœ‘λ°˜μ—μ„œλŠ” 곡룑과 μžλ™μ°¨κ°€ λ§Œλ‚˜ νŠΉλ³„ν•œ 놀이가 νŽΌμ³μ‘Œλ‹€.


πŸš—  곡룑과 μžλ™μ°¨κ°€ λ§Œλ‚œ μˆœκ°„, 창의적 λ†€μ΄λ‘œ ν™•μž₯λ˜λ‹€

자유 놀이 μ‹œκ°„μ΄ μ‹œμž‘λ˜μž 아이듀은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두 개의 그룹으둜 λ‚˜λ‰˜μ—ˆλ‹€. ν•œ 그룹은 λΈŒλΌν‚€μ˜€μ‚¬μš°λ£¨μŠ€μ™€ ν‹°λΌλ…Έμ‚¬μš°λ£¨μŠ€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곡룑 놀이λ₯Ό 펼쳀고, λ‹€λ₯Έ 그룹은 λ„λ‘œ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μžλ™μ°¨λ₯Ό μ£Όν–‰ν•˜λ©° ꡐ톡 놀이λ₯Ό μ§„ν–‰ν–ˆλ‹€.

각각의 놀이가 ν•œμ°½ μ§„ν–‰λ˜λ˜ 쀑, μ„œμ€€μ΄κ°€ λ„λ‘œ μœ„μ— ν‹°λΌλ…Έμ‚¬μš°λ£¨μŠ€λ₯Ό 올렀 λ†“μ•˜λ‹€. 이λ₯Ό λ³Έ ꡐ사(λ‚˜λ₯Ό 말함)κ°€ μ›ƒμœΌλ©° λ¬Όμ—ˆλ‹€.
πŸ¦– "λ„λ‘œ μœ„μ— 곡룑이 λ‚˜νƒ€λ‚¬λ„€! 이제 μ–΄λ–»κ²Œ ν•˜λ©΄ μ’‹μ„κΉŒ?"

κ·Έ 말을 λ“£μžλ§ˆμž μ§€μ•ˆμ΄κ°€ κ²½μ°°μ°¨λ₯Ό λ“€κ³  λ‚˜νƒ€λ‚¬λ‹€.
πŸš“ "경찰이 κ³΅λ£‘을 μ•ˆμ „ν•œ κ³³μœΌλ‘œ λ°λ €λ‹€μ€„ κ±°μ•Ό!"

그러자 μ£Όλ³€μ—μ„œ λ†€μ΄λ₯Ό μ§€μΌœλ³΄λ˜ μ˜ˆλ‚˜λŠ” κ΅¬κΈ‰μ°¨λ₯Ό λ“€κ³  λ›°μ–΄μ™”λ‹€.
πŸš‘ "곡룑이 μ‚¬λžŒμ„ λ‹€μΉ˜κ²Œ ν•˜λ©΄ μ–΄λ–‘ν•΄? ꡬ급차도 ν•„μš”ν•΄!"

λ‹€λ₯Έ 아이듀도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놀이에 μ°Έμ—¬ν•˜λ©°
"뢈이 날지도 λͺ°λΌ. μ†Œλ°©μ°¨λ„ μΆœλ™ν•΄μ•Ό ν•΄!"라고 μ™Έμ³€λ‹€.
μ΄λ ‡κ²Œ 놀이 μ†μ—μ„œ κ²½μ°°μ°¨, ꡬ급차, μ†Œλ°©μ°¨κ°€ λ“±μž₯ν•˜λ©° μ—­ν•  놀이가 λ”μš± ν™•μž₯λ˜μ—ˆλ‹€. 아이듀은 역할을 λ‚˜λˆ„κ³ , 상황을 μ‘°μœ¨ν•˜λ©° 놀이λ₯Ό λ”μš± ꡬ체화해 λ‚˜κ°”λ‹€.


🌟 μ—­ν•  λ†€μ΄κ°€ μ£ΌλŠ” κ΅μœ‘적 κ°€μΉ˜

였늘의 λ†€μ΄λ₯Ό 톡해 아이듀은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μ†Œμ€‘ν•œ κ²½ν—˜μ„ 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
βœ”οΈ μ°½μ˜μ  μ‚¬κ³  λ°œλ‹¬: κ³΅λ£‘κ³Ό μžλ™μ°¨λΌλŠ” μ„œλ‘œ λ‹€λ₯Έ λ†€μ΄κ°€ κ²°ν•©λ˜λ©° μƒˆλ‘œμš΄ μ΄μ•ΌκΈ°κ°€ νƒ„μƒν–ˆλ‹€. μ΄λŠ” μ•„μ΄λ“€μ˜ μ°½μ˜μ  μ‚¬κ³ λ₯Ό μžκ·Ήν•˜λŠ” μ€‘μš”ν•œ κ³Όμ •이닀.

βœ”οΈ μ‚¬νšŒμ  κΈ°μˆ  ν–₯상: μ—­ν• μ„ λ‚˜λˆ„κ³ , μžμ‹ μ˜ μ—­ν• μ„ μˆ˜ν–‰ν•˜λ©° λ˜λž˜μ™€ ν˜‘λ ₯ν•˜λŠ” κ²½ν—˜μ„ ν–ˆλ‹€.

βœ”οΈ λ¬Έμ œ ν•΄κ²° λŠ₯λ ₯ ν–₯상: λ„λ‘œ μœ„에 κ³΅λ£‘이 λ‚˜νƒ€λ‚˜λŠ” λ¬Έμ œλ₯Ό μ•„이듀 μŠ€μŠ€λ‘œ ν•΄κ²°ν•˜λŠ” κ³Όμ •μ—μ„œ μ‚¬κ³ λ ₯이 ν™•μž₯λ˜μ—ˆλ‹€.


πŸ‘©‍🏫 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 μ—­ν• , μ–΄λ–»κ²Œ λ†€μ΄λ₯Ό μ§€μ›ν• κΉŒ?

λ³΄μœ‘κ΅μ‚¬λŠ” 놀이λ₯Ό κ΄€μ°°ν•˜λ©° 놀이가 λ”μš± ν™•μž₯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™˜κ²½μ„ μ‘°μ„±ν•˜λŠ” 역할을 ν•œλ‹€.

πŸ”Ή λ‹€μ–‘ν•œ μ—­ν•  놀이 자료 μ œκ³΅ν•˜κΈ°: μžλ™μ°¨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λ°°, λΉ„ν–‰κΈ°, 헬리μ½₯ν„°, μ˜λ£Œλ„κ΅¬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놀이 μ†Œν’ˆμ„ λ§ˆλ ¨ν•΄ 아이듀이 보닀 ν’λΆ€ν•œ 상상을 νŽΌμΉ˜λ„λ‘ λ•λŠ”λ‹€. λ˜ν•œ, μž₯λ‚œκ°μ΄ 없을 λ•Œ 였히렀 μ•„μ΄λ“€μ˜ 창의λ ₯이 λ”μš± 발휘될 수 μžˆμŒμ„ μΈμ§€ν•˜κ³ , μ™„μ„± μ†Œν’ˆμ„ μ‚¬λŠ” λŒ€μ‹ , μ¦‰μ„μ—μ„œ 였브제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ν™œμš©ν•˜κ±°λ‚˜ μ£Όλ³€ 사물을 놀이 λ„κ΅¬λ‘œ μ „ν™˜ν•˜λŠ” κ²½ν—˜μ„ μœ λ„ν•œλ‹€.
πŸ”Ή μ•„μ΄λ“€μ˜ μƒν˜Έμž‘μš© μœ λ„ν•˜κΈ°: “이 μƒν™©μ—μ„œ λ˜ μ–΄λ–€ μ°¨κ°€ ν•„μš”ν• κΉŒ?” κ°™μ€ μ§ˆλ¬Έμ„ λ˜μ Έ μ•„이듀이 μŠ€μŠ€λ‘œ μ΄μ•ΌκΈ°λ₯Ό λ§Œλ“€μ–΄κ°ˆ μˆ˜ μžˆλ„둝 μ§€μ›ν•œλ‹€.

πŸ”Ή λ†€μ΄μ˜ μžμœ¨μ„± 보μž₯ν•˜κΈ°: κ΅μ‚¬κ°€ κ°œμž…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 μ•„이듀이 μ£Όλ„μ μœΌλ‘œ λ¬Έμ œλ₯Ό ν•΄κ²°ν•˜κ³  ν˜‘λ ₯ν•˜λ„λ‘ κ²©λ €ν•œλ‹€.

이처럼 놀이λ₯Ό 톡해 아이듀은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사고λ ₯κ³Ό μ‚¬νšŒμ„±μ„ ν‚€μš΄λ‹€. μ—°κ΅¬μ—μ„œλ„ ν™•μΈλ˜μ—ˆλ“―μ΄, μ—­ν•  λ†€μ΄λŠ” μœ μ•„μ˜ λ°œλ‹¬μ— μ€‘μš”ν•œ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ν™œλ™μ΄λ‹€. λ³΄μœ‘κ΅μ‚¬μ˜ μž‘μ€ 지원이 μœ μ•„μ˜ 놀이λ₯Ό 더 ν’λΆ€ν•˜κ²Œ λ§Œλ“€κ³ , 이λ₯Ό 톡해 아이듀은 λ”μš± 창의적이며 μ‚¬νšŒμ μΈ 쑴재둜 μ„±μž₯ν•œλ‹€.

이미지 좜처: DALL·E (아이듀 μ΄ˆμƒκΆŒ 보호λ₯Ό μœ„ν•΄ AI 생성 이미지 μ‚¬μš©)


πŸ“– 상상 μΉœκ΅¬μ™€ μ—­ν•  λ†€μ΄μ˜ 관계 

Marjorie Taylor ꡐ수의 연ꡬ에 λ”°λ₯΄λ©΄, λ§Žμ€ λΆ€λͺ¨λ“€μ€ μžλ…€κ°€ 상상 친ꡬλ₯Ό κ°€μ§€λŠ” 것을 창의λ ₯의 증거둜 μ—¬κΈ°λŠ” λ™μ‹œμ—, ν˜Ήμ‹œ λ¬Έμ œκ°€ μžˆλŠ” 것은 μ•„λ‹Œμ§€ κ±±μ •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κ³Όκ±°μ—λŠ” 상상 μΉœκ΅¬κ°€ μžˆλŠ” 아이λ₯Ό ‘수쀍음이 λ§Žλ‹€’κ±°λ‚˜ ‘μ‚¬νšŒμ„±μ΄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’κ³  λ³΄λŠ” μ‹œκ°μ΄ μžˆμ—ˆμ§€λ§Œ, μ‹€μ œ 연ꡬ κ²°κ³ΌλŠ” μ •λ°˜λŒ€μ΄λ‹€.
Taylor κ΅μˆ˜λŠ” μƒμƒ μΉœκ΅¬λ₯Ό κ°€μ§„ μ•„이듀이 μ˜€νžˆλ € λ˜λž˜λ³΄λ‹€ λœ μˆ˜μ€μ–΄ν•˜κ³ , μ§‘쀑λ ₯이 λ›°μ–΄λ‚˜λ©°, νƒ€μΈμ˜ κ°μ •을 λ” μž˜ μ΄ν•΄ν•˜λŠ” κ²½ν–₯이 μžˆμŒμ„ λ°ν˜”λ‹€. λ˜ν•œ, μ•„이듀은 μ’…μ’… μžμ‹ μ˜ κ°μ •을 μƒμƒ μΉœκ΅¬μ—κ²Œ νˆ¬μ˜ν•˜λ©°, μ΄λ₯Ό ν†΅ν•΄ κ°μ • μ‘°μ ˆμ„ λ°°μš°κ³  μ‚¬νšŒμ  κ΄€κ³„λ₯Ό μ—°μŠ΅ν•œλ‹€. μ΄λŠ” μ—­ν•  λ†€μ΄μ™€ μœ μ‚¬ν•œ κΈ°λŠ₯을 ν•˜λ©°, μ•„이듀이 λ‹€μ–‘ν•œ κ°μ •을 νƒμƒ‰ν•˜κ³  ν‘œν˜„ν•  μˆ˜ μžˆλ„둝 λ•λŠ”λ‹€.
Taylor κ΅μˆ˜λŠ” μ €μ„œ γ€ŽImaginary Companions and the Children Who Create Themγ€μ—μ„œ μ•„이듀이 μ‚°νƒ€ν΄λ‘œμŠ€λ₯Ό λ―Ώκ±°λ‚˜ TV μ† μΊλ¦­ν„°μ˜ ν˜„싀성을 ν˜Όλž€μŠ€λŸ¬μ›Œν•˜λŠ” κ²ƒκ³Ό κ°™μ€ λ§₯λ½μ—μ„œ μƒμƒ μΉœκ΅¬λ„ μœ μ•„κΈ°μ˜ μžμ—°μŠ€λŸ¬μš΄ λ°œλ‹¬ κ³Όμ • μ€‘ ν•˜λ‚˜λΌκ³  μ„€λͺ…ν•œλ‹€. μ¦‰, μƒμƒ μΉœκ΅¬λŠ” μ•„μ΄μ˜ μ •μ„œμ  μ•ˆμ •κ³Ό μ‚¬νšŒμ  κΈ°μˆ  μŠ΅λ“μ— κΈμ •적인 μ˜ν–₯을 λ―ΈμΉ  μˆ˜ μžˆλ‹€.
μ΄λŸ¬ν•œ μ—°κ΅¬λ“€μ€ μ—­ν•  λ†€μ΄μ™€ μƒμƒ λ†€μ΄κ°€ μ•„μ΄μ˜ λ°œλ‹¬μ—μ€‘μš”ν•œ μ˜ν–₯을 λ―ΈμΉ˜λŠ” κ³Όμ •μž„μ„ λ‹€μ‹œ ν•œλ²ˆ λ³΄μ—¬μ€€λ‹€.


초둝(Abstract)

λ§Žμ€ λΆ€λͺ¨λ“€μ€ μžλ…€κ°€ 상상 친ꡬλ₯Ό κ°€μ§€λŠ” 것을 생동감 μžˆλŠ” 상상λ ₯κ³Ό 창의적인 μ‚¬κ³ μ˜ 증거둜 μ—¬κΈ΄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λ™μ‹œμ— 일뢀 λΆ€λͺ¨λ“€μ€ μ΄λŸ¬ν•œ 상상 μΉœκ΅¬κ°€ λ¬Έμ œκ°€ μžˆλŠ” 것은 μ•„λ‹Œμ§€ κ±±μ •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κ°€μƒμ˜ 친ꡬλ₯Ό κ°€μ§„λ‹€λŠ” 것이 아이가 μ •μ„œμ μœΌλ‘œ λΆˆμ•ˆν•˜λ‹€λŠ” 의미일까? ν˜Ήμ€ λ˜λž˜μ™€ μ˜μ‚¬μ†Œν†΅ν•˜λŠ” 데 어렀움을 κ²ͺλŠ”λ‹€λŠ” μ‹ ν˜ΈμΌκΉŒ?
Marjorie TaylorλŠ” μ΄ μ±…μ—μ„œ μ΄λŸ¬ν•œ μ§ˆλ¬Έλ“€μ— λŒ€ν•œ μ΅œμ‹  μ—°κ΅¬μ™€ ν†΅μ°°μ„ μ œκ³΅ν•˜λ©°, μƒμƒ μΉœκ΅¬μ— λŒ€ν•œ μ—¬λŸ¬ κ°€μ§€ μ˜€ν•΄λ₯Ό λΆˆμ‹μ‹œν‚¨λ‹€. κ³Όκ±°μ—λŠ” μƒμƒ μΉœκ΅¬λ₯Ό κ°€μ§„ μ•„이듀이 νŠΉμ΄ν•˜κ±°λ‚˜, λ‚΄μ„±μ μ΄κ±°λ‚˜, μ‹¬μ§€μ–΄ μ‹¬λ¦¬μ μœΌλ‘œ λ¬Έμ œκ°€ μžˆλŠ” κ²ƒμœΌλ‘œ μ—¬κ²¨μ‘Œμ§€λ§Œ, Taylor의 μ—°κ΅¬μ— λ”°λ₯΄λ©΄ μ‹€μ œλ‘œλŠ” ν›¨μ”¬ λ” κΈμ •적이고 ν₯미둜운 μ˜λ―Έλ₯Ό κ°€μ§„λ‹€. μƒμƒ μΉœκ΅¬λ₯Ό κ°€μ§„ μ•„이듀은 μ˜ˆμƒλ³΄λ‹€ ν”ν•˜λ©°, μ˜€νžˆλ € λ‹€λ₯Έ μ•„이듀보닀 λœ μˆ˜μ€μŒμ„ νƒ€κ³ , μ§‘쀑λ ₯이 λ›°μ–΄λ‚˜λ©°, νƒ€μΈμ˜ κ΄€μ μ„ λ” μž˜ μ΄ν•΄ν•˜λŠ” κ²½ν–₯이 μžˆλ‹€.
이 μ±…은 μƒμƒ μΉœκ΅¬μ˜ νŠΉμ„±κ³Ό μ•„이듀이 μ΄λ₯Ό λ§Œλ“€μ–΄λ‚΄λŠ” μ΄μœ λΏλ§Œ μ•„λ‹ˆλΌ, μœ μ•„κΈ°μ˜ ν™˜μƒμ  μ‚¬κ³ (fantasy thinking)의 λ‹€λ₯Έ μΈ‘면도 νƒκ΅¬ν•œλ‹€. μ˜ˆλ₯Ό λ“€μ–΄, μ–΄λ¦°μ΄λ“€μ΄ μ‚°νƒ€ν΄λ‘œμŠ€λ₯Ό λ―ΏλŠ” κ²ƒ, κΏˆμ„ κΎΈλŠ” κ²ƒ, TV μΊλ¦­ν„°μ˜ ν˜„싀성을 ν˜Όλž€μŠ€λŸ¬μ›Œν•˜λŠ” κ²ƒ λ“±μ΄ ν¬ν•¨λœλ‹€. λ˜ν•œ, μ–΄λ¦° μ‹œμ ˆμ— μƒμƒ μΉœκ΅¬λ₯Ό κ°€μ‘Œλ˜ μ„±μΈλ“€μ΄ μ„±μΈμ΄ λœ μ΄ν›„에도 μ–΄λ– ν•œ ν˜•νƒœλ‘œλ“  ν™˜μƒμ  μ‚¬κ³ λ₯Ό μœ μ§€ν•˜λŠ”μ§€μ— λŒ€ν•œ λ‚΄μš©λ„ λ‹€λ£¨κ³  μžˆλ‹€.
TaylorλŠ” λΆ€λͺ¨λ“€μ„ μœ„ν•œ μ‹€μš©μ μΈ μ‘°μ–Έλ„ μ œμ‹œν•œλ‹€. μ˜ˆλ₯Ό λ“€μ–΄, μ•„이듀은 μ’…μ’… μžμ‹ μ˜ κ°μ •을 μƒμƒ μΉœκ΅¬μ—κ²Œ νˆ¬μ˜ν•˜μ—¬ ν‘œν˜„ν•˜λŠ”λ°, μ΄λŠ” κ°μ • μ‘°μ ˆ λ° μ‚¬νšŒμ  κΈ°μˆ  λ°œλ‹¬μ— μ€‘μš”ν•œ μ—­ν• μ„ ν•  μˆ˜ μžˆλ‹€. λ”°λΌμ„œ μ•„μ΄μ—κ²Œ μƒμƒ μΉœκ΅¬κ°€ μžˆλ‹€λ©΄, λ˜λŠ” μœ μ•„λ“€κ³Ό ν•¨κ»˜ μΌν•˜λŠ” λ³΄μœ‘κ΅μ‚¬λ‚˜ κ΅μœ‘자라면, μ΄ μ±…은 μƒμƒ μΉœκ΅¬κ°€ μ–΄λ¦°μ΄μ˜ μ •μ„œμ  μ„±μž₯μ—μ„œ μ–΄λ–€ μ—­ν• μ„ ν•˜λŠ”μ§€ μ΄ν•΄ν•˜λŠ” λ° λ§€μš° μœ μš©ν•  κ²ƒμ΄λ‹€.

주제: κ΅μœ‘ μ‹¬λ¦¬ν•™ (Educational Psychology)

수둝 μ»¬λ ‰μ…˜: Oxford Scholarship Online
좜처: Oxford Academic: μ˜₯μŠ€ν¬λ“œ λŒ€ν•™ μΆœνŒλΆ€μ˜ 온라인 ν•™μˆ  μ½˜ν…μΈ  ν”Œλž«νΌ


πŸ‘‡ μ°Έκ³  자료 좜처
• ꡐ보문고, γ€ŽInfants, Children, and Adolescents and Development through Lifespan』
https://product.kyobobook.co.kr/detail/S000002361039
• Oxford Academic, γ€ŽImaginary Companions and the Children Who Create Them』
https://academic.oup.com/book/53757#login-purchase

🧸 아이듀과 ν•¨κ»˜ν•œ λ”°λœ»ν•œ μˆœκ°„, μœ‘μ•„ μΈμ‚¬μ΄νŠΈ
μ•„μ΄λ“€μ˜ ν”„λΌμ΄λ²„μ‹œ 보호λ₯Ό μœ„ν•΄ κ°€λͺ…κ³Ό μž¬κ΅¬μ„±λœ μ‚¬λ‘€λ‘œ μž‘μ„±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ꡬ독과 μ’‹μ•„μš”, μ•„μ΄μ’‹μ•„πŸ’•
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