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ν λμ΄μ μμ μΉκ΅¬
μμ΄λ€μ λμ΄λ₯Ό ν΅ν΄ μΈμμ λ°°μ΄λ€. νΉν μν λμ΄λ μ¬νμ μνΈμμ©μ μ΄μ§νκ³ λ¬Έμ ν΄κ²° λ₯λ ₯μ ν€μ°λ λ° μ€μν μν μ νλ€.
Marjorie Taylor(λ§μ 리 ν
μΌλ¬) κ΅μλ κ·Έλ
μ μ μ γImaginary Companions and the Children Who Create Them(μμ μΉκ΅¬μ μ΄λ₯Ό μ°½μ‘°νλ μμ΄λ€)γμμ μν λμ΄κ° μ μμ μΈμ΄ λ°λ¬κ³Ό κ°μ μ‘°μ μ κΈμ μ μΈ μν₯μ λ―ΈμΉλ©°, νλ ₯ λ° κ³΅κ° λ₯λ ₯ ν₯μμλ κΈ°μ¬νλ€κ³ λ°νλ€. λν, Laura E. Berk(λ‘λΌ E. λ²ν¬)κ΅μμ μ°κ΅¬μμλ κ°μλμ΄*κ° μΈμ§ λ°λ¬κ³Ό μκΈ° μ‘°μ λ₯λ ₯μ λμ΄λ λ° ν¨κ³Όμ μ΄λΌλ μ μ΄ κ°μ‘°λμλ€.
*κ°μλμ΄(Pretended Play, Make_Belive Play): μμ΄λ€μ΄ νμ€μ΄ μλ κ°μμ μΈκ³λ₯Ό λ§λ€μ΄μ μν μ μννκ±°λ μν©μ μ°μΆνλ λμ΄λ₯Ό μλ―Ένλ€. μκΏλμ΄, μν λμ΄, μμλμ΄ λ±μ΄ κ°μλμ΄μ λνμ μΈ ννλ€.
μ΄λ¬ν μ°κ΅¬λ€μ μν λμ΄μ μ€μμ±μ λ·λ°μΉ¨νλ©°, μ€μ λ³΄μ‘ νμ₯μμ κ·Έ ν¨κ³Όλ₯Ό νμΈν μ μλ€. μ€λ, μ°μ₯ 보μ‘λ°μμλ 곡룑과 μλμ°¨κ° λ§λ νΉλ³ν λμ΄κ° νΌμ³μ‘λ€.
π 곡룑과 μλμ°¨κ° λ§λ μκ°, μ°½μμ λμ΄λ‘ νμ₯λλ€
μμ λμ΄ μκ°μ΄ μμλμ μμ΄λ€μ μμ°μ€λ½κ² λ κ°μ κ·Έλ£ΉμΌλ‘ λλμλ€. ν κ·Έλ£Ήμ λΈλΌν€μ€μ¬μ°λ£¨μ€μ ν°λΌλ
Έμ¬μ°λ£¨μ€λ₯Ό μ€μ¬μΌλ‘ 곡룑 λμ΄λ₯Ό νΌμ³€κ³ , λ€λ₯Έ κ·Έλ£Ήμ λλ‘λ₯Ό λ§λ€μ΄ μλμ°¨λ₯Ό μ£Όννλ©° κ΅ν΅ λμ΄λ₯Ό μ§ννλ€.
κ°κ°μ λμ΄κ° νμ°½ μ§νλλ μ€, μμ€μ΄κ° λλ‘ μμ ν°λΌλ
Έμ¬μ°λ£¨μ€λ₯Ό μ¬λ € λμλ€. μ΄λ₯Ό λ³Έ κ΅μ¬(λλ₯Ό λ§ν¨)κ° μμΌλ©° λ¬Όμλ€.
π¦ "λλ‘ μμ κ³΅λ£‘μ΄ λνλ¬λ€! μ΄μ μ΄λ»κ² νλ©΄ μ’μκΉ?"
κ·Έ λ§μ λ£μλ§μ μ§μμ΄κ° κ²½μ°°μ°¨λ₯Ό λ€κ³ λνλ¬λ€.
π "κ²½μ°°μ΄ κ³΅λ£‘μ μμ ν κ³³μΌλ‘ λ°λ €λ€μ€ κ±°μΌ!"
κ·Έλ¬μ μ£Όλ³μμ λμ΄λ₯Ό μ§μΌλ³΄λ μλλ ꡬκΈμ°¨λ₯Ό λ€κ³ λ°μ΄μλ€.
π "κ³΅λ£‘μ΄ μ¬λμ λ€μΉκ² νλ©΄ μ΄λ‘ν΄? ꡬκΈμ°¨λ νμν΄!"
λ€λ₯Έ μμ΄λ€λ μμ°μ€λ½κ² λμ΄μ μ°Έμ¬νλ©°
"λΆμ΄ λ μ§λ λͺ°λΌ. μλ°©μ°¨λ μΆλν΄μΌ ν΄!"λΌκ³ μΈμ³€λ€.
μ΄λ κ² λμ΄ μμμ κ²½μ°°μ°¨, ꡬκΈμ°¨, μλ°©μ°¨κ° λ±μ₯νλ©° μν λμ΄κ° λμ± νμ₯λμλ€. μμ΄λ€μ μν μ λλκ³ , μν©μ μ‘°μ¨νλ©° λμ΄λ₯Ό λμ± κ΅¬μ²΄νν΄ λκ°λ€.
π μν λμ΄κ° μ£Όλ κ΅μ‘μ κ°μΉ
μ€λμ λμ΄λ₯Ό ν΅ν΄ μμ΄λ€μ λ€μκ³Ό κ°μ μμ€ν κ²½νμ ν μ μμλ€.
βοΈ μ°½μμ μ¬κ³ λ°λ¬: 곡룑과 μλμ°¨λΌλ μλ‘ λ€λ₯Έ λμ΄κ° κ²°ν©λλ©° μλ‘μ΄ μ΄μΌκΈ°κ° νμνλ€. μ΄λ μμ΄λ€μ μ°½μμ μ¬κ³ λ₯Ό μκ·Ήνλ μ€μν κ³Όμ μ΄λ€.β¨
βοΈ μ¬νμ κΈ°μ ν₯μ: μν μ λλκ³ , μμ μ μν μ μννλ©° λλμ νλ ₯νλ κ²½νμ νλ€.β¨
βοΈ λ¬Έμ ν΄κ²° λ₯λ ₯ ν₯μ: λλ‘ μμ κ³΅λ£‘μ΄ λνλλ λ¬Έμ λ₯Ό μμ΄λ€ μ€μ€λ‘ ν΄κ²°νλ κ³Όμ μμ μ¬κ³ λ ₯μ΄ νμ₯λμλ€.
π©π« 보μ‘κ΅μ¬μ μν , μ΄λ»κ² λμ΄λ₯Ό μ§μν κΉ?
보μ‘κ΅μ¬λ λμ΄λ₯Ό κ΄μ°°νλ©° λμ΄κ° λμ± νμ₯λ μ μλλ‘ νκ²½μ μ‘°μ±νλ μν μ νλ€.
πΉ λ€μν μν λμ΄ μλ£ μ 곡νκΈ°: μλμ°¨λΏλ§ μλλΌ λ°°, λΉνκΈ°, ν¬λ¦¬μ½₯ν°, μλ£λꡬ λ± λ€μν λμ΄ μνμ λ§λ ¨ν΄ μμ΄λ€μ΄ λ³΄λ€ νλΆν μμμ νΌμΉλλ‘ λλλ€. λν, μ₯λκ°μ΄ μμ λ μ€νλ € μμ΄λ€μ μ°½μλ ₯μ΄ λμ± λ°νλ μ μμμ μΈμ§νκ³ , μμ± μνμ μ¬λ λμ , μ¦μμμ μ€λΈμ λ₯Ό λ§λ€μ΄ νμ©νκ±°λ μ£Όλ³ μ¬λ¬Όμ λμ΄ λκ΅¬λ‘ μ ννλ κ²½νμ μ λνλ€.
πΉ μμ΄λ€μ μνΈμμ© μ λνκΈ°: “μ΄ μν©μμ λ μ΄λ€ μ°¨κ° νμν κΉ?” κ°μ μ§λ¬Έμ λμ Έ μμ΄λ€μ΄ μ€μ€λ‘ μ΄μΌκΈ°λ₯Ό λ§λ€μ΄κ° μ μλλ‘ μ§μνλ€.β¨
πΉ λμ΄μ μμ¨μ± 보μ₯νκΈ°: κ΅μ¬κ° κ°μ
ν기보λ€λ μμ΄λ€μ΄ μ£Όλμ μΌλ‘ λ¬Έμ λ₯Ό ν΄κ²°νκ³ νλ ₯νλλ‘ κ²©λ €νλ€.
μ΄μ²λΌ λμ΄λ₯Ό ν΅ν΄ μμ΄λ€μ μμ°μ€λ½κ² μ¬κ³ λ ₯κ³Ό μ¬νμ±μ ν€μ΄λ€. μ°κ΅¬μμλ νμΈλμλ―μ΄, μν λμ΄λ μ μμ λ°λ¬μ μ€μν μν₯μ λ―ΈμΉλ νλμ΄λ€. 보μ‘κ΅μ¬μ μμ μ§μμ΄ μ μμ λμ΄λ₯Ό λ νλΆνκ² λ§λ€κ³ , μ΄λ₯Ό ν΅ν΄ μμ΄λ€μ λμ± μ°½μμ μ΄λ©° μ¬νμ μΈ μ‘΄μ¬λ‘ μ±μ₯νλ€.
π μμ μΉκ΅¬μ μν λμ΄μ κ΄κ³
Marjorie Taylor κ΅μμ μ°κ΅¬μ λ°λ₯΄λ©΄, λ§μ λΆλͺ¨λ€μ μλ
κ° μμ μΉκ΅¬λ₯Ό κ°μ§λ κ²μ μ°½μλ ₯μ μ¦κ±°λ‘ μ¬κΈ°λ λμμ, νΉμ λ¬Έμ κ° μλ κ²μ μλμ§ κ±±μ νκΈ°λ νλ€. κ³Όκ±°μλ μμ μΉκ΅¬κ° μλ μμ΄λ₯Ό ‘μμ€μμ΄ λ§λ€’κ±°λ ‘μ¬νμ±μ΄ λΆμ‘±νλ€’κ³ λ³΄λ μκ°μ΄ μμμ§λ§, μ€μ μ°κ΅¬ κ²°κ³Όλ μ λ°λμ΄λ€.
Taylor κ΅μλ μμ μΉκ΅¬λ₯Ό κ°μ§ μμ΄λ€μ΄ μ€νλ € λλλ³΄λ€ λ μμ€μ΄νκ³ , μ§μ€λ ₯μ΄ λ°μ΄λλ©°, νμΈμ κ°μ μ λ μ μ΄ν΄νλ κ²½ν₯μ΄ μμμ λ°νλ€. λν, μμ΄λ€μ μ’
μ’
μμ μ κ°μ μ μμ μΉκ΅¬μκ² ν¬μνλ©°, μ΄λ₯Ό ν΅ν΄ κ°μ μ‘°μ μ λ°°μ°κ³ μ¬νμ κ΄κ³λ₯Ό μ°μ΅νλ€. μ΄λ μν λμ΄μ μ μ¬ν κΈ°λ₯μ νλ©°, μμ΄λ€μ΄ λ€μν κ°μ μ νμνκ³ ννν μ μλλ‘ λλλ€.
Taylor κ΅μλ μ μ γImaginary Companions and the Children Who Create Themγμμ μμ΄λ€μ΄ μ°νν΄λ‘μ€λ₯Ό λ―Ώκ±°λ TV μ μΊλ¦ν°μ νμ€μ±μ νΌλμ€λ¬μνλ κ²κ³Ό κ°μ λ§₯λ½μμ μμ μΉκ΅¬λ μ μκΈ°μ μμ°μ€λ¬μ΄ λ°λ¬ κ³Όμ μ€ νλλΌκ³ μ€λͺ
νλ€. μ¦, μμ μΉκ΅¬λ μμ΄μ μ μμ μμ κ³Ό μ¬νμ κΈ°μ μ΅λμ κΈμ μ μΈ μν₯μ λ―ΈμΉ μ μλ€.
μ΄λ¬ν μ°κ΅¬λ€μ μν λμ΄μ μμ λμ΄κ° μμ΄μ λ°λ¬μμ€μν μν₯μ λ―ΈμΉλ κ³Όμ μμ λ€μ νλ² λ³΄μ¬μ€λ€.
μ΄λ‘(Abstract)
λ§μ λΆλͺ¨λ€μ μλ
κ° μμ μΉκ΅¬λ₯Ό κ°μ§λ κ²μ μλκ° μλ μμλ ₯κ³Ό μ°½μμ μΈ μ¬κ³ μ μ¦κ±°λ‘ μ¬κΈ΄λ€. κ·Έλ¬λ λμμ μΌλΆ λΆλͺ¨λ€μ μ΄λ¬ν μμ μΉκ΅¬κ° λ¬Έμ κ° μλ κ²μ μλμ§ κ±±μ νκΈ°λ νλ€. κ°μμ μΉκ΅¬λ₯Ό κ°μ§λ€λ κ²μ΄ μμ΄κ° μ μμ μΌλ‘ λΆμνλ€λ μλ―ΈμΌκΉ? νΉμ λλμ μμ¬μν΅νλ λ° μ΄λ €μμ κ²ͺλλ€λ μ νΈμΌκΉ?
Marjorie Taylorλ μ΄ μ±
μμ μ΄λ¬ν μ§λ¬Έλ€μ λν μ΅μ μ°κ΅¬μ ν΅μ°°μ μ 곡νλ©°, μμ μΉκ΅¬μ λν μ¬λ¬ κ°μ§ μ€ν΄λ₯Ό λΆμμν¨λ€. κ³Όκ±°μλ μμ μΉκ΅¬λ₯Ό κ°μ§ μμ΄λ€μ΄ νΉμ΄νκ±°λ, λ΄μ±μ μ΄κ±°λ, μ¬μ§μ΄ μ¬λ¦¬μ μΌλ‘ λ¬Έμ κ° μλ κ²μΌλ‘ μ¬κ²¨μ‘μ§λ§, Taylorμ μ°κ΅¬μ λ°λ₯΄λ©΄ μ€μ λ‘λ ν¨μ¬ λ κΈμ μ μ΄κ³ ν₯λ―Έλ‘μ΄ μλ―Έλ₯Ό κ°μ§λ€. μμ μΉκ΅¬λ₯Ό κ°μ§ μμ΄λ€μ μμλ³΄λ€ ννλ©°, μ€νλ € λ€λ₯Έ μμ΄λ€λ³΄λ€ λ μμ€μμ νκ³ , μ§μ€λ ₯μ΄ λ°μ΄λλ©°, νμΈμ κ΄μ μ λ μ μ΄ν΄νλ κ²½ν₯μ΄ μλ€.
μ΄ μ±
μ μμ μΉκ΅¬μ νΉμ±κ³Ό μμ΄λ€μ΄ μ΄λ₯Ό λ§λ€μ΄λ΄λ μ΄μ λΏλ§ μλλΌ, μ μκΈ°μ νμμ μ¬κ³ (fantasy thinking)μ λ€λ₯Έ μΈ‘λ©΄λ νꡬνλ€. μλ₯Ό λ€μ΄, μ΄λ¦°μ΄λ€μ΄ μ°νν΄λ‘μ€λ₯Ό λ―Ώλ κ², κΏμ κΎΈλ κ², TV μΊλ¦ν°μ νμ€μ±μ νΌλμ€λ¬μνλ κ² λ±μ΄ ν¬ν¨λλ€. λν, μ΄λ¦° μμ μ μμ μΉκ΅¬λ₯Ό κ°μ‘λ μ±μΈλ€μ΄ μ±μΈμ΄ λ μ΄νμλ μ΄λ ν ννλ‘λ νμμ μ¬κ³ λ₯Ό μ μ§νλμ§μ λν λ΄μ©λ λ€λ£¨κ³ μλ€.
Taylorλ λΆλͺ¨λ€μ μν μ€μ©μ μΈ μ‘°μΈλ μ μνλ€. μλ₯Ό λ€μ΄, μμ΄λ€μ μ’
μ’
μμ μ κ°μ μ μμ μΉκ΅¬μκ² ν¬μνμ¬ νννλλ°, μ΄λ κ°μ μ‘°μ λ° μ¬νμ κΈ°μ λ°λ¬μ μ€μν μν μ ν μ μλ€. λ°λΌμ μμ΄μκ² μμ μΉκ΅¬κ° μλ€λ©΄, λλ μ μλ€κ³Ό ν¨κ» μΌνλ 보μ‘κ΅μ¬λ κ΅μ‘μλΌλ©΄, μ΄ μ±
μ μμ μΉκ΅¬κ° μ΄λ¦°μ΄μ μ μμ μ±μ₯μμ μ΄λ€ μν μ νλμ§ μ΄ν΄νλ λ° λ§€μ° μ μ©ν κ²μ΄λ€.
μ£Όμ : κ΅μ‘ μ¬λ¦¬ν (Educational Psychology)β¨
μλ‘ μ»¬λ μ
: Oxford Scholarship Online
μΆμ²: Oxford Academic: μ₯μ€ν¬λ λν μΆνλΆμ μ¨λΌμΈ νμ μ½ν
μΈ νλ«νΌ
π μ°Έκ³ μλ£ μΆμ²
• κ΅λ³΄λ¬Έκ³ , γInfants, Children, and Adolescents and Development through Lifespanγ
https://product.kyobobook.co.kr/detail/S000002361039
• Oxford Academic, γImaginary Companions and the Children Who Create Themγ
https://academic.oup.com/book/53757#login-purchase
π§Έ μμ΄λ€κ³Ό ν¨κ»ν λ°λ»ν μκ°, μ‘μ μΈμ¬μ΄νΈ
μμ΄λ€μ νλΌμ΄λ²μ 보νΈλ₯Ό μν΄ κ°λͺ
κ³Ό μ¬κ΅¬μ±λ μ¬λ‘λ‘ μμ±νμμ΅λλ€.
ꡬλ
κ³Ό μ’μμ, μμ΄μ’μπ